역사서술법을 따른다. 따라서 체재적인 면에서의 균형이 중시된다. 또한 그것은 체재에 구애받지 않고 쓰고 싶은 대로 쓰는 사찬사서와 대조가 되는데,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경우와 같이 커다란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그 사서의 내용에 국가적인 목적이나 통
고려국사
1395년(태조 4) 정도전(鄭道傳), 정총(鄭摠) 등이 쓴 고려의 역사서
고려왕조 실록과 민지(閔漬)의 《본국편년강목(本國編年綱目)》, 이인복(李仁復)·이색(李穡)의 《금경록(金鏡錄)》을 참고하고 이제현의 사론(史論)을 수록하여 만들었다고 하나 지금은 전하지 않는다.
총 37권의 편년체 사
결점이 있고, 또『동국사략』은 유교적 명분사관에 입각해서 서술되었다. 따라서 세조는 이 책들에서 소홀히 다룬 삼국이전의 상고사 부분은 다른 사서에서 보충하여 좀 더 자세하게 서술하고, 또 유교적 명분사관에 의해 체계화 된 역사체계를 시정한 『동국통감』편찬하고자 했다고 짐작된다.
동국사략
◎성리학적 명분론을 깊이 투영한 사서
불교·신화 등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 삼국의 역사를 신라 위주로 서술
사찬(私撰)인 『동국사략』은 관찬(官撰)인 『동국통감』과 달리,고려말기 조선왕조 건국과정에 이성계를 도와 혁명을 주도한 개국공신들의 출신과 인격을 비판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