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현실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풍이 개진되어 18세기에 이르러 조선시가 등장하게 된다. 실학사상의 영향을 받은 조선 후기의 시풍은 조선풍의 시, 악부류의 시, 여항한시 등으로 다양하게 전개된다.
여기에선 조선 중기, 후기의 사적 전개 양상을 시풍과 그 특성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비조에 이르러서는 여성의 원망이 극에 달한다. 아예 자식이 없는 것이 훨씬 낫다는 태도는 여성의 괴로움과 슬픔이 절정에 달했음을 보여준다.
사람의 정이 아(雅)를 잃으면 염(艶)이 되고 염이 지나치면 탕(宕)이 되며 그 탕 또한 후에 비(批)가 된다. 각각의 화자가 같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결국 하나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
조선 후기의 회화사조와 화풍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지난 17세기 말부터 19세기 말 대한제국 이전까지로 사회 전반에 재건과 개혁의 바람이 불며 조선풍의 문화를 일구어 갔다.
은을 매개로 한 물화의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경제 성장을 이룩했다.
한양을 비롯한 큰 서시에서는 인구 증가와 함께 전에
조선풍’이 파상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그 조선풍은 이미 객관적으로 망가져 있다. 이것을 ‘이인화가 아내의 병고를 목격한 뒤에’ 배치했다는 것. 앞에서 언급했던, 아내의 죽음을 시대의 종말로 해석하고픈 내 개인적인 사심은 여기에서 비롯된다. 동어반복이 될 것을 각오하고 각설하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