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음악
임진왜란, 정유재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크고 작은 전란은 많은 악기를 소실시키고 악공들이 흩어지게 했다. 그래서 부족한 악기를 보충하기 위해 때에 따라 악기도감, 악기수개청, 악기조성청 등의 임시기관이 세워졌고 음악문화의 복원을 위해『악학궤범』이 수차 복간되었으
조선후기의 음악
이 시기는 임진왜란 이후인 광해군 때부터 갑오개혁(1894년)이 있었던 19세기 말까지를 가리킨다. 이 시대에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풍류음악의 발전, 일반 백성들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민속음악의 발흥, 아악의 쇠퇴 등을 가장 두드러진 양상으로 꼽을 수 있다.
음악의 갈래별로 그
조선후기 탈춤의 부상에 있어서는 이렇듯 중인층의 문화참여가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2.2. 조선시대 패트론
2.2.1. 조선 전기 패트론
조선전기 궁중에서 행해지는 공연활동을 총체적으로 여악(女樂)이라 하며, 연회를 행하는 여자를 여기(女技)라 하여 궁중에서 음악과 춤을 담당하게 하였
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부(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
1.들어가면서
조선후기 회화는 풍속화의 성행이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후기에는 화폐경제의 발전으로 부유한 중인층이 등장하고 신분제도가 해이해지는 사회적 변동을 겪게 된다. 이에 따라 민중들이 현실에 대해서 자각하게 되고 자아의식이 확립되면서 서민문화가 형성되었다.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