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를 우리의 진정한 겨레 그림이며 겨레 그림이라 부른다고 하였다.
박용숙(1989)은 민화를 사회적 저층'으로 계승되어 내려오면서 지배층의 이념과 민중의 기쁨이 일치되지 못함으로써 지배층의 통제력이 와해되었을 때 일시 재생되는 민중의 그림이라 정의하였다.
이우환(1990)은 조선의 회화를
<기본적인 시점의 정의를 설명하고 판소리에서의 시점을 설명하기 위해 판소리 연행 관습이 영향을 주었음을 나타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점이란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으로 실제로는
보고 말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오감의 모든 요소를 포함합니다.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판소리
조선 초기기를 비롯해 중기의 도화서 화원들의 미법 산수가 전해지며, 후기에는 남종화가 유행하면서 문인화가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다.
➄ 남종화
문인화가들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남종문인화라고도 하며, 문인화라고도 부른다. 인격이 높고 학문이 깊은 문인들이 수묵과 엷은 채색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
목공예를 발달케 했던 것이다. 한편 불교나 도가사상도 유학이 주도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그 나름의 영향력을 지속시키고 있었으니, 불교회화와 사찰건축 및 산수화에서 특히 그러한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대 미술의 특기할 만한 현상으로서 민화의 발생과 전개를 들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