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성 관념에서 필수적인 것은 모든 것이 가속화되고, 해체되고, 변형되며, 재형성된다는 믿음이다. 따라서, 진정한 현대화는 물질적으로, 문화적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새로운 관념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맑스는 현대성의 정신을 '모든 단단한 것은 대기 속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라고 표현했는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진 말로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지금,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리스도교에 대해 2가지는 분명히
문화운동. 다음 백과사전(http://enc.daum.net/dic100/).
또한 경성제대 학생의 삼분지 일은 조선인 학생들이었다는 점에서 이분법적 잣대를 적용할 경우 이들을 매국노로 매도할 수 있다. 사회진화론이 만연해 있던 당대 상황에서 고등교육은 시대적 요청이었고, 경성제대는 한국에서 고등교육의 정점인 대
17세기는 이전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사회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새롭게 발달한 그대 자연과학과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새로운 가치질서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근대 이전의 자연과학은 여타의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적인
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에 현재 체코슬로바키아의 중심에 위치한 모라비아(Moravia)지방의 니브니쯔(Nivnitz)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그 해에 크로아티아(Croatia)에서는 65,000명의 기독교인이 죽었고, 그가 어릴 때 첫 번째로 경험한 것이 다름 아닌 기습부대(Marauding bands)의 위험이었다.'는 새들러(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