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산업문명의 발달과 함께 기술 지향적인 가치관에 입각하여 인간이 우주 만물의 주인임을 자처하면서 자연 생태계를 마음대로 지배하고 이용하며 착취하게 되었고, 이에 근거한 교육의 방향도 사회의 지식, 정보, 기술 등을 계승하는 인간자원생산을 위한 기능 훈련과 지식 위주에 목적을 두게 되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어린 시절에는 놀이가 생활 그 자체이며 성인의 놀이와는 달리 아동은 놀이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이옥형, 1999). 아동이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 그들의 미소와 웃음을 통해 그들이 마냥 즐겁고 행복해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나 놀이는 즐거움의 속성만을 가지고
교육을 포기하고 교육을 전문기관에 전부 맡겨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하였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하나님 없이 세상의 정신이 정치, 경제, 교육, 도덕, 예술 곳곳에 침투해서 인본주의, 물질주의, 쾌락주의를 낳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아이들의 탈선을 더욱 조작하고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Ⅰ. 통합교육의 정의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 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아동의 개념(concept)에 대한 최근 연구는 아동의 사고가 단일한 보편적 구조(a structure
d'ensemble)에 의해 동일한 변화를 거친다는 기존의 내용-지향적(content-oriented)이고 구성주의적(construct) 입장과는 달리,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는 경로는 긴밀하게 관련된 특정 영역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