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의 제 일계 명으로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종교다원화 상황 가운데서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신앙의 길인가에 대해서 혼란을 경험하지 않을 수없다 . 이에 적절한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이해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대처방안에 대한 제안들이 어느 때보다 필요 한 시점이다.
다원주의가 양립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필자는 기독교가 추구하는 하나님나라에 다원주의가 부여하는 의미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행해지는 작업들이 복음의 힘을 발휘하게 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Ⅱ. 본론
배타주의 비판
타 종교에 대한 입장을
종교는 다름아닌 인간이 자기 자신과 우주에 대하여 질문하는 데서 비롯하여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는 인간적 노력의 총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기 자신과 우주에 관한 뜻있는 물음과 유용한 해답은 모두 종교적이라고 할 수 있겠고, 종교는 인간적인 물음과 타구의 전부
기독교서회, 2005), 222.
이 연구 계획의 수행 과정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파울러의 신앙발달 모형이 두 가지 차원에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했다. 첫째는 종합적-인습적 단계(12-16세) 파울러의 신앙발달의 제3단계인 종합-인습적 단계의 신앙(synthetic-conventional faith)의 특성은 생활 속
Ⅰ. 개요
태아가 인간 존재이냐의 여부와 연결되며, 임신중절에 관한 논의는 종종 인간의 생명이 언제 시작되느냐는 문제에서는 보수주의적인 입장을 떨쳐 버리기가 어렵다. 보수주의자들은 태아와 어린이간의 연속성을 지적하며, 이것은 점진적 과정의 어느 단계가 도덕적으로 의미 있는 구분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