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태도와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87년 이전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 태도는 간략화하자면 진보교회와 보수교회의 대립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87년 이후 국가성격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의 변화는 개신교 장의 변동을 초래했다. 개신교 장은 신학적 노선(교리)에
1. 서론
한국교회는 그 초창기부터 활발한 사회개혁을 위한 사회참여의 전통을 갖고 발전해왔다. 1884년에 공식으로 전파된 기독교(개신교)는 경제적, 정치적 억압을 당하며 살던 민중에게 해방의 의지를 불러일으켜왔던 것이다.
이 해방적 사회선교운동은 1920~1930년의 일제하에서는 독립운동과 문화
20세기 후반 인도에는 종교분쟁, 카스트, 인구 등의 여러 심각한 문제점을 나타내게 된다. 이 중 인도사회 안에 종교분쟁문제는 다양성 속에서도 통합성을 유지해온 인도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
1. 서론
한국 사회에 서양 종교가 들어온 것은 지금으로부터 불과 100여 년 전의 과거이지만 이들 종교는 지난 시간 동안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해방 후 사회운동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 시기 종교운동은 재야 민주화 운동 내에서 각각의 세력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전개되었고 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