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종교성은 주인공인 로드리고 신부를 통해 나타난다. 견딜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역경 속에서 처음에는 기도를 통하여 신을 찾다가 어느 순간 신에 대한 원망과 자신의 신앙에 대한 의구심을 표현하게 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최후에 순간에 이해하게 되고 신앙적 성숙을 이루는 과정을 통하
존재하는가?’ 라는 인간의 호기심에서 생겨난 종교철학(宗敎哲學)이다.
종교철학은 사전적 의미로 ‘종교를 철학의 대상으로 삼아 합리적으로 명료하게 비판·탐구·논증하는 학문’이다. 즉, 종교철학은 종교적인 차원에서 신의존재 유무론에 대해 따지는 것이 아닌 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보고
종교가 가지는 위치와 역할에서 역기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먼저 반공주의와 개신교의 결합에서는 기독교가 한국에 유입된 이후 변화추이를 시기별로 나누어 어떤 방식으로 결합되어 지속 유지되어 올 수 있었는가에 대하여 설명한다.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의 기독교 부분에서는 신
종교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아니고 초자연적인 힘과 인간과의 관계 혹은 초인간적인 원리와 인간과의 관계를 말한다. 어떠한 형태의 종교이든지 일반적으로는 인간의 삶을 중심으로 인간 이상의 어떤 실재와의 관계를 말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교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의 관념이 중심이 되면 종교
종교의 본질이다. 나는 자연적 종교를 주장한다. 신이 있다. 신은 선하다. 양심을 통해 신은 개인에게 직접으로 이야기한다.” 라고 한 점으로 보아 루소는 범신론인 면도 있었다.
- 인간관
루소의 인간관은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고 본능을 인간의 안내자로 보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그래서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