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언
다산정약용의 서학사상은 천주교 신앙생활에서 영향받고 그 바탕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다산의 신앙생활, 서학적 생애의 요점은 그가 천주교도였는가 아닌가라는 문제로 귀결된다. 즉 背敎者인가, 배교한 뒤 결국 回心했는가 하는 두 견해의 대립이다.
정약용이 회심한 사실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정약용 생애
다산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정약용 등과 멀어지기 시작했다.
정조의 기대 아래 벼슬길 시작되다
28세 때(己酉年, 1789) 봄에 다산은 대과에 합격하여 희릉직장(禧陵直長)으로 발령을 받았다. 벼슬길이 시작된 것이다. 다산의 벼슬생활은 39세, 즉 정조가 죽은 해(1800)까지 계속됐다. 정조 시절 후반기 12년 동안에 해당한다.
그
사상의 시조인 성호이익의 제자) 밑에서 한동안 공부하였다.
열다섯 살에 둘째 형 정약전의 친구 이승훈의 일가인 이기환의 집에 출입하면서 이기환의 증조부인 성호 이익의 책들을 읽고 새로운 학문에 관심을 접하게 되었으며, 또한 서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후에 천주교 신봉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