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다산 정약용의 서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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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다산 정약용의 서학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언

2. 서학적 생애

⑴활동기(1784∼1795)

⑵배교기(1795∼1811)

⑶회심기(1811∼1836)

3. 서학사상

⑴서학사상의 요소들

⑵補儒論的 해석에 대한 찬반론

⑶정약용의 경우

4. 결어

본문내용
1. 서언
다산 정약용의 서학사상은 천주교 신앙생활에서 영향받고 그 바탕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다산의 신앙생활, 서학적 생애의 요점은 그가 천주교도였는가 아닌가라는 문제로 귀결된다. 즉 背敎者인가, 배교한 뒤 결국 回心했는가 하는 두 견해의 대립이다.
정약용이 회심한 사실은 교회측 기록에 분명히 나타나 있으나 학계에서는 이 기록을 불신하는 경향이다. 게다가 조선 천주교의 기원과 초기역사에 관해 다산이 저술했다는 '조선복음전래사'도 전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학계에서는 정약용이 서학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또는 안 받았다(先儒의 사상일 뿐)는 견해가 양립할 수밖에 없다.
본고는 다산에게서 서학사상으로 보이는 요소들을 열거하고, 그것이 참된 선유사상이냐 아니냐는 논쟁을 제시함으로써 다산 서학사상 여부를 간접적으로나마 결론지으려 한다.


2. 서학적 생애
⑴활동기(1784∼1795)
정약용이 천주교를 열심히 신봉하면서 선교활동 및 교회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시기.
1784년 4월 정약용은 형수(약현의 부인, 이벽의 누이)의 忌祭를 마치고 돌아오는 배에서 이벽으로부터 서학적 세계관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마음이 황홀해지고 마침내 '천주실의' '칠극' 등을 읽어본 후 천주교에 마음에 쏠리게 되었다. 이해 9월 정약용은 권일신을 代父로 하고 이승훈(神父 역할)으로부터 영세받아 신자가 되며 신앙의 전파를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곧 (1785), (1787) 등을 거치며 안팎의 박해가 심해지고 南人은 信西派와 攻西派로 분열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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