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안에는 샤머니즘적인 색채가 강한 비기독교적 은사운동이 곳곳에 존재한다. 한국의 종교적 배경을 볼 때 기복주의를 추구하는 샤머니즘이 한국인들의 정신세계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그래서 기독교의 모습도 샤머니즘을 추구하는 경향을 띤다. 이런 샤머니즘화된 기독교운동에서 이단과
운동이나 기독교적 이단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계통의 사이비종교는 대개 6.25한국동란 후에 발생하였다. 요사이 기독교계통의 사이비집단은 수없이 많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교리적 혹은 신학적인 조명아래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교회에 나타난 이단의
논쟁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대처한 단편적인 思想을 발표하였다. 그러한 루터의 사상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이나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 이장에서는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과 한국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교회”의 잘못된 모습을 바로잡길 원한다. 필자 역시 한국교회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다. 한국교회에는 헌금 사용의 문제점, 목회자의 자질 문제, 이단의 문제, 그리고 타종교를 배척하고 비하하는 지도층 특유의 자기중심적인 사고 등등이 있다. 한국 사람의 대다수가 기독교인이 아니다. 한국에는
이단은 종교 내부에서 교리 해석으로 인해 분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이비 종교는 기존 종교의 이름으로 범죄를 저지르거나 교주나 범죄자 자신들의 부도덕한 행위를 정당화하는 형태이므로 이단과의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한국에서는 교회와 이단 사이비, 그리고 기독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