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식과 무의식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모두가 천년왕국론자라고 일컫는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가장 비참한 유물론적 이데올로기를 고백한 러시아의 혁명적 인텔리겐차에게는 종말론이 있을 수 없다고 하겠지만 한결 깊은 곳에는 종말론적 정신이 분명 존재하며 혁명가들 또한 무의식적으로 천년왕국을
북한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가 과문(寡聞)하다. 일부 사람들을 제외한다면 북한에 관한 한 무지의 평등이 실현되고 있다. 북한에 관한 지식은 마치 중세기시대의 신학이나 형이상학과도 같아서 특별한 제사장이나 주술사가 아니면 그 인식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거기에 대해서 왈가왈부 말할 자유는 있
1. Lowell의 “the Land of Unlikeness"
“The Land of Unlikeness"는 Lowell의 작품에 나타난 시적 배경이다. 이는 전체주의 국가와 같은 속성을 지닌다. 일차원성을 생산하는 공장과 같다는 점에서 독일 강제 수용소와 유사하며, 비이성적 충동과 힘에의 의지, 전체주의에 대한 공포에 시달리는 사회이다.
식이 다르다. 예수의 부활사건은 그 자체로 인간의 이성을 초월하는 사건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제부터 부활의 역사성부터 살펴본 다음에, 부활의 성서적 의미, 부활이 우리에게 가지는 의미 순으로 본론을 전개하려 한다.
Ⅱ. 본론
□ 부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