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적 개념으로서의 의
구원조건 ,내용의 표지인 의는 법적 개념이다. 그것이 뜻하는 것은 관계이다. 즉 개인의 의는 그것을 선언하는 다른 사람의 판결에서, 그가 책임을 지는 심판대 앞에서 가지는 의이다. 즉 다른 사람 앞에서 가지는 유효성이며 자신의 권리로 노력해 얻은 권리이다. 그리고
자기자신 안에 반성되고 반영된 것이다. 존재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자기자신이 마음에 들고 자기자신에게 기쁨을 느끼며 자기를 사랑한다. 그리고 존재하는 것이 사랑하는 것은 당연하다. 신은 인간의 거울이다. 인간에 대해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 인간에 의해 완전한 것이나 우수한 것으로
자기 동일시의 표상임.
: 윤동주의 저항 의식은 안으로는 열하고 뜨겁지만 밖으로는 절제된 ‘내재적, 인고적, 자책적’특성을 지님.
[ 결론 ] 일부 발췌
이제까지 대표적인 현대 시인 윤동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렇게 윤동주는 자신의 정신세계를 시로써 완성하였다. 그리고 실제 행동을
□ 의문 제기
신약성서의 부활부분을 읽으면서 오늘날의 사람들이 던지는 의문은 성서가 전달하는 그리스도교의 근본적인 케리그마가 아닌, 부활사건의 역사성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교에서 가장 핵심이 되고, 신앙의 시발점이 되는 부활은 과연 역사적으로 실존 했던 사실일까? 또한 성서에서
자기그들의 견해를 바꾸기 시작하였다.
우리가 성서를 믿을 수 있기 위해서는, 성서는 또한 과학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정확해야 한다. 성서는 그러한 책인가? 얼마 전만 해도 과학자들은 성서의 내용과는 반대로 우주는 시작이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천문학자 로버트 자스트로우는 최근에 이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