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산호편'의 패러디
마지막으로 설명할 '산호편의 패러디'는 이 작품의 총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패러디이다. '(1) 서사 구조 분석'에서 '산호'에 대해 잠깐 언급하기는 하였으나 여기에서는 더욱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종생기』의 시작을 알리는 서두의 "극유산호(郤遺珊
이상은 1910년 9월 23일(음력 8월 20일), 얼굴은 얽었고 활판소에서 손가락을 잘린 사고로 사직하고 이발소를 하는 아버지 김연창과 고아 출신이자 또한 얼굴이 얽은 어머니 박세창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증조부가 고종 때 정3품의 벼슬까지 지낸 양반 가문이었으나 조부 때 몰락하였던 것을 큰
1. 이상을 이야기하며
이상은 흔히 난해한 작품을 남긴 채 요절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전까지는 소설에 비해 시 텍스트가 더 익숙했기에 수업을 통해 그의 소설과 생애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했다. 많은 수가 아닌 이상의 작품을 좀 더 폭넓게 다루어 보고자 작가의 짧은 생애의 시기 별로 작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 이 상 ▣
날 개 조광1936년
작품해설> 날개는 외부세계로부터 단절된 한 인간의 암울한 일상을 그린 것이다. 이는 소설 첫 부분에서 '나는 그들의 아무와도 놀지 않는다. 놀지 않을 뿐 아니라, 인사도 않는다'는 구절이 나와 화자인'내'가 고립되고 소외되어 있는 개인임을 밝힌다. 이런 인간관계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