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생기』는 '나', 이상이 '산호채찍'(예술)을 잃고 유곽에서 인생을 탕진한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라 한다.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삶의 '탕진'으로 말미암아 '나'의 예술이 완성되었으니 '나'는 애초에 산호채찍(예술)을 잃지 않았다는 역설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 해석은 「소년행」의 내용이 『종생기
이상에게 문학은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방하게 하는 방편
⇒ ‘죽음’은 이상 문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지
<12월 12일>과 허무의식
<위독>과 죽음의 형상화
<종생기>와 실존적 죽음의 초월
- 죽음에 대한 반항의 무의미성을 깨닫고 죽음에 승복하는 단계
서사 구조 분석
<종생기>의 서사구조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
이상소설을 현대문학의 기점으로 평가하는 근거가 되어 왔다. 구인환『기법의 부정과 혁신』(『국어교육』18 ․ 20 합병호, 1972), 김열구『현대의 언어적 구제와 이상문학』(『지성』, 1972.2)
, 절망에 침잠한 기형적인 텍스트로 평가 받는다. 이렇게 볼 때 이상 문학은 현대문학사의 외로운 봉우리이
소설을 통해 거의 파격적으로 한국문학의 수준을 올려 놓았다. 이상이 주로 문학 활동을 하던 1930년대는, 식민지의 병리 현상이 완연한 시기였다. 이런 상황에서 이상은, 미국의 T. S. 엘리엇이 그랬듯이, '황무지' 의식을 가장 예각적이고 실험적으로 드러낸 작가에 속한다. 그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