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산호편'의 패러디
마지막으로 설명할 '산호편의 패러디'는 이 작품의 총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패러디이다. '(1) 서사 구조 분석'에서 '산호'에 대해 잠깐 언급하기는 하였으나 여기에서는 더욱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종생기』의 시작을 알리는 서두의 "극유산호(郤遺珊
이상은 1910년 9월 23일(음력 8월 20일), 얼굴은 얽었고 활판소에서 손가락을 잘린 사고로 사직하고 이발소를 하는 아버지 김연창과 고아 출신이자 또한 얼굴이 얽은 어머니 박세창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증조부가 고종 때 정3품의 벼슬까지 지낸 양반 가문이었으나 조부 때 몰락하였던 것을 큰
1. 이상을 이야기하며
이상은 흔히 난해한 작품을 남긴 채 요절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전까지는 소설에 비해 시 텍스트가 더 익숙했기에 수업을 통해 그의 소설과 생애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했다. 많은 수가 아닌 이상의 작품을 좀 더 폭넓게 다루어 보고자 작가의 짧은 생애의 시기 별로 작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 이 상 ▣
날 개 조광1936년
작품해설> 날개는 외부세계로부터 단절된 한 인간의 암울한 일상을 그린 것이다. 이는 소설 첫 부분에서 '나는 그들의 아무와도 놀지 않는다. 놀지 않을 뿐 아니라, 인사도 않는다'는 구절이 나와 화자인'내'가 고립되고 소외되어 있는 개인임을 밝힌다. 이런 인간관계는 공
우선 「날개」의 또다른 주인공인 '연심'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내가 이렇게까지 내 아내를 소중히 생각한 까닭은 이 33번지 18가구 속에서 내 아내가 내 아내의 명함처럼 제일 작고 제일 아름다운 것을 안 까닭이다. 18가구에 각기 빌어 들은 송이송이 꽃들 가운데서도, 내 아내가 특히 아름다
1. 근원 상실의 어린 왕자 시기
이상은 1910년 9월23일에 서울 통인동 154번지에서 부 김연창과 모 박세창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출생했다. 본관은 강릉이다. 기울어져 가는 가문의 대를 잇기 위해 친부모 품에서 떠나 백부 슬하에서 자란 이상은, 2세 때부터 몇 개의 한자를 익히면서 7세 무렵에는 <대학>
Ⅰ.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1. 수동별신굿의 진법놀이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수동(水洞)에서 별신굿을 할 때 각 동네별로 음력 정월 6.7일 경에 걸립을 하여 제비(祭費)를 마련하고, 14일에는 다섯 마을에서 선임된 제관 다섯 명이 좌감사(左監司).좌병사(左兵使)―동진(東陣)에 속한
이상 <종생기>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의 종생기-
들어가며
이상의 작품을 대할 때면 항상 ‘난해하다’ 그의 독특한 문체와 작품을 쓰는 기법, 어휘 하나하나까지 이해하기 어려우며 단 한번만 읽을 때에는 내용조차 눈에 안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 이번 작품인 종생기 또한 역시 조금 힘들기는 마찬 가
종생기>와 실존적 죽음의 초월
- 죽음에 대한 반항의 무의미성을 깨닫고 죽음에 승복하는 단계
서사 구조 분석
<종생기>의 서사구조 - 2중 구조
이상의 자의식 서술 + '나'와 '정희'의 연애담
'죽는 한이 있더라도 이 산호 채찍일랑 꽉 쥐고 죽으리라’
산호 채찍 - 소년의 정결함 고귀한 자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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