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자연인으로서의 인간
1. 인류의 기원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인류기원에 대하여 명확하게 말하고 있다. 창 1:27에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라 고 했고, 2:7에는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
3. ‘김군’과 ‘윤군’의 논쟁
1) ‘김군’이 하는 말의 논리적 허구성과 그에 대한 ‘윤군’의 태도
위에서 말했듯 ‘김군’이 친일에 대한 ‘윤군’의 비판에 반박하는 근거는 크게 세 가지이다.
① 윤 군은 일제에 의해 직접적으로 강요를 받은 적이 없으며 만약 강요받았더라면 그 때에도 친일
Ⅰ. 서론
채만식의 문학이 우선 사회와 문학의 대응관계라는 입장에서 볼 때 1930년대가 처한 시대적 갈등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기는 36년간 植民地史 가운데 이른바 민주사변으로 특징지어지게 되고 일제의 잔인하고 악랄한 경제수탈이 심화되던 시대이다.
이미 1910년대에 <토지조사사업>을 실
1. 존재론적 이해
*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다. 성경은 두절에서 인간의 창조를 묘사하고 있다. 하나는 창세기 1:27절에 보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창조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2:7절에 흙(dust of the ground)으로 지어졌고, 생기(the breath of life)가 그 코에 불어
1. 무임승차자의 성격
공공재의 혜택을 원하면서도 비용부담을 회피하기 위해 공공재를 원치 않는다고 말해 놓고 다른 사람에 의해 공급된 후, 이에 편승하여 공공재를 사용하는 사람을「무임승차자(無賃乘車者: free rider)」라고 한다. 무임승차자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공공재가 지니는 비배제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