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환경 변화를 경제적인 부분과 사회·문화적 부분 그리고 시장 전반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문화마케팅 등장의 당위성을 부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두 번째는 문화마케팅의 이론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 개념을 정리하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들어 문화마케팅의 결과를 분석하고 그
―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사업장은 크게 DVD방과 PC방, 노래방으로 크게 분류된다. 최근 몇 년간 DVD방 시장이 축소되었으며, PC방은 2005년 약 2만 5천여개의 사업장이 있었으나 바다이야기 사태등으로 20%이상 규모가 축소되었다. 노래방은 전통적으로 가장 많은 사업장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으로 판단된
기업으로 발전한다.
첫째, 고객만족프로그램 국내최초 세계 10대 도시 테마 인테리어
오픈전부터 전개되는 영화, 게임 등의 각종 이벤트와 프로모션
서비스가 친절한 ‘사이버파크’
둘째, 가맹점 만족시스템
Web솔루션으로 구축된 24시간 전국 A/S시스템
전국 70여 협력 네트워크로 구축
주
-엽기적인 발상
-불건전한 요소의 삽입
(죽음, 폭력, 슬픔 등)
promotion:
-‘안티 디즈니’ 슬로건
-외부협력을 통한 홍보
-유명 배우의 더빙작업
place:
-극장, TV
-협력관계에 있는 외부기업
3) Disney의 Brand Mantra
위 세가지를 핵심 가치로 삼고,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디즈니는 즐겁
국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기획에서부터 제작, 배급까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었다. 이는‘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이라 하며 하단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 아시아의 넘버원 스튜디오를 자랑함과 동시에, 국내영화시장에서는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국외 영화사‘파라마운트’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