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리론(주리철학)의 기본체계
주리론은 주희(朱熹)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정확하게 말해서 성리학은 ‘성명·의리지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로, 심성의 수양을 중시하며, 규범 법칙 및 자연 법칙으로서의 리(理)를 깊이 연구하여 그것의 의미를 완전히 실현하고자 하는
주리론이라는 점을 그의 문화적 배경과 관련하여 밝혀내었다. 주리론의 특성이 과연 다른 사상적 경향에 대해 어떤 변별성을 지니는가 하는 점을 밝히기 위해 주기론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주리론이 이에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성격을 부여한 데 반해, 주기론은 이보다는 기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1. 주리․주기의 개념틀은 잘못되었다.
‘주리주기(主理主氣)’라는 개념은 퇴계 이황에 의해 언급되었다. 이황은 사단을 주리, 칠정을 주기로 파악하여 “리가 발하여 기가 따르는 경우가 있는 것은 리를 주로 해서 말한 것이며, 사단이 이것이다. 기가 발하여 리가 타는 경우가 있는 것은 기를 주
주리적 특징
퇴계가 뛰어나 성리학자 중의 하나이므로, 그의 근본철학이 이기설로 이루어짐은 더 말할 나위 없다. 그리고 긍의 이기설이 대체로 기보다 이에 치중하는 이른바 주리의 특징을 가진다는 것도 학계에 이미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퇴계는 대체로 기보다 이를 더 중요시하는 입장을 택함으
1. 생애 및 저서
이언적(1491-1553)은 조선시대 전기의 철학자로 본관은 여주이고 호는 회재(晦齋)·자계옹(紫溪翁)이며 자는 복고(復古)이고 이름 적이다. 시호는 문원(文元)이고, 원래 이름은 적(迪)이었으나 중종의 명령으로 언적(彦迪)으로 고쳤다.그는 10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12세 때부터는 외숙인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