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이 통사론 위주로 기술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주시경은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거나, 자신의 말과 글을 다른 사람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일정한 법칙이 문법이 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주시경의 문법 기술은 포괄적인 문장을 중심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
문법에 한계를 느껴, 보다 원초적인 논리적 구조에 대한 추구에서 비롯된 격 문법과 생성 의미론 등의 이론이 등장한 이후에 이루어진 것이다. 그렇다면 「국어문법」의 통사론 중심의 문법 기술과 기능과 역할 중심의 격에 대한 인식이 시대적으로 얼마나 앞선 것인가를 알 수 있다. 주시경의 연구가
월성분이지만 '임, 씀, 남'은 '줄기'에, '금'은 '이'에 붙어 있는 '빗'과 함께 '가지'에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서술 순서에서도 '임, 씀, 남'과 '금' 사이에 차이를 두고 있다. 같은 '이, 빗, 듬' 임에도 불구하고 '임, 씀, 남'을 함께 먼저 제시하였고, '금이, 금이빗, 금이듬'은 따로 뒤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것
주시경『국어문법』의 심층구조의 인식과 변형적 처리
주시경 선생의 예문의 제시방법과 구문의 분석은 현대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음미의 대상이 될 만한 것이 많다. “본드(예문) 一, 二 ……”와 같이 번호를 붙여 예문을 들고 도해(圖解)를 하면서 설명을 붙이는 것은 생성문법의 방식을 연상케
문법 체계를 정리한 제자를 살펴보면 김두봉 1889년 경남에서 태어나 주시경이 주관하던 ‘국어 연구 학회’의 강습소를 졸업한 국어학자이자 사회주의 사상가이다. 주시경의 국어 연구와 사상을 가장 잘 계승한 제자이다.
- 허재영, 『우리말 연구와 문법 교육의 역사』, 보고사 2009 p.317
·최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