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보다도 상상적인 투시가 강하다.
* 시는 체험이다.
* 시는 언어의 건축물이다.
시의 구성요소에는 첫째, 함축(含蓄)이 있다. 흔히 하나의 말은 한 가지 이상의 여러가지 지시성을 갖는다. 예를 들면, 붉은 색은 ‘피’, ‘혁명’, ‘위험’, ‘분노’ 등을 나타낸다.
시인들은 ‘정확하게 말을 사용
주요한은 정형률에서 벗어난 ‘불놀이’를 발표하였다.
1920년대는 본격적인 근대시가 등장한 시기이다. <폐허>(1920), <장미촌>(1921), <백조>(1922), <금성>(1923) 등의 동인지가 나오면서 많은 시인들이 배출되었다. 3·1운동의 실패로 인해 내용 면에서는 허무의식을 노래하거나 감상적이거나 애조를 띤 시
1. 문학의 발견과 발전 - 일본어로 만난 문학과 조선어로의 전환의 과정
주요한은 흔히 최초의 근대시, 자유시를 쓴 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시 경향은 초기의 자유시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주요한은 허무의 정조를 표현한 [불놀이] 외, <창조>에 썼던 시들에서 독립신문을 발행하면서 쓴
문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담한 상징적 표현, 내면 의식의 표출, 순수한 우리말의 사용, 계몽 의식 배제 등의 미의식의 표현이 이 시를 최초의 근대시로 평가받게 하는 주요 요인이다.
삶과 죽음이라는 대립된 욕구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이 격한 감정으로 표출됨으로써, 때로
주요한(朱耀翰)ㆍ전영택(田榮澤)이 도쿄에서 발행하였다. 창간호는 국판 81쪽. 창간호에는 주요한 시 <불놀이>, 김동인의 소설 《약한 자의 슬픔》, 전영택의 소설《혜선의 사》등이 실려있다. 창간호의 동인은 김동인ㆍ주요한ㆍ전영택ㆍ김환(金煥)ㆍ최승만(崔承萬)이다.(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