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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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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주요한 불놀이의 의의
Ⅲ. 주요한 불놀이의 주제
Ⅳ. 주요한 불놀이와 1920년대
Ⅴ. 주요한 불놀이와 폐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란 무엇인가? 시에 대한 정의를 명쾌하게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시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발전과 함께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다.
* 시는 넘쳐흐르는 정감의 발로이다(Wordworth)
* 시는 미의 운률적 창조이다(E.A.Poe)
* 시란 화가가 색채로 하는 일을 언어로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 시는 어떤 문학보다도 상상적인 투시가 강하다.
* 시는 체험이다.
* 시는 언어의 건축물이다.
시의 구성요소에는 첫째, 함축(含蓄)이 있다. 흔히 하나의 말은 한 가지 이상의 여러가지 지시성을 갖는다. 예를 들면, 붉은 색은 ‘피’, ‘혁명’, ‘위험’, ‘분노’ 등을 나타낸다.
시인들은 ‘정확하게 말을 사용하는 사람’과는 다르게 언어를 사용한다. 시인은 언어적 연상과 암시성을 최대한 활용한다.
참고문헌
박윤우(2008), 상해시절 주요한의 시와 민중시론, 한중인문학회
심원섭(1993), 주요한의 초기 문학과 사상의 형성과정 연구, 연세대학교
이상섭(1969), 해에게서 불놀이까지 : 최남선과 주요한의 거리,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주요한(1972), 요한과「불놀이」와 신시 : 육당과 신시, 문학사상사
전영주(2010), 음악 및 문학 부문 주요한 「불놀이」와 의 상관성, 한국고음반연구회
정효구(1992), 주요한 작 의 상상력 연구, 개신어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