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 문학의 종류
1)희곡
유가의 예법을 "국가 건설의 근본"으로 삼았던 고대중국사회에서는 사람들에게 제공된 오락 수단이 아주 빈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협소하였다. 귀족 문인이나 일반 백성들이 모두 즐겼던 오락 양식을 찾는다면 그것은 아마도 희극(戱劇)일 것이다. 어느 미국 선교사는
중국인들에게는 예나 지금이나 吉兆를 상징하는 변치 않는 최대의 유행색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1.3.3. 黑色
흑은 중국에서도 암흑, 死, 공포, 不善, 부정, 무거움, 장중함, 정의의 심판 등의 뜻을 나타내는데 이는 전 세계 공통적인 것이다.
史記․秦始皇本紀에
승상인 이사가
고대중국의 악기 제조가 이미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었음을 설명해 준다. 이 외에도 ≪시경≫ 속의 "풍(風)" "아(雅)" "송(頌)"은 사실상 모두 주대(周代)의 악곡 가사이며, 그것의 악곡은 궁정과 제사에 사용된 것도 있고 민가 음악도 있다. 이것은 당시 중국의 음악이 이미 상당히 유행하였음을
중국희곡의 구성 요소를 보통 “唱, 做, 念, 打”로 개괄한다. 즉, 노래인 “歌唱”, 상징적이고 武蹈化된 동작인 “做工”, 대사인 “說白”, 무술적인 동작인 “武打”가 중국희곡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된다.
1. 고대의 가무
중국희곡과 가무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중국희곡에 직접적
중국에서는 희곡이라는 명칭을 다른 연극과 구분하여 사용한다.
2. 중국희곡의 연원과 형성과정
1) 중국희곡의 연원
그렇다면 중국희곡의 연원은 무엇일까. 그 연원과 최초의 극형식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양하다. 그러나 대체로 종교적 주술성이 강한 고대 원시 가무와 춘추시대의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