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서남(西南)과 동남(東南) 지역을 개발하는 업적을 이루었다. 이러한 바탕 위에 위 나라를 찬탈한 서진(西晉)이 서기 280년에 전국을 통일한다. 위 시기의 문학은 예부터 연호를 붙여 「건안 문학(建安文學)」 이라 부른다. 동한 중엽 사회적인 책임을 자각하기 시작했던 지식인들, 또는 문학에 있
중국의 문언 백화 소설류의 작품들을 접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등장인물의 전형적인 모습, 이야기(내용) 구성의 평탄함, 서술자의 지나친 개입으로 독자의 공간이 배제되었음은 물론 내용 속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정확한 분간이 안 갈 정도로의 지나친 개입으로 인한 답답함으로 인해 결국 소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