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현조(湯顯祖)는 우리에게 무엇을 전하려 했던 것일까? 만약 모란정이 정말로 단순한 사랑이야기 이라하더라도 이 유치한 사랑이야기는 명나라 그 당시에 큰 열풍을 일으켰던 만큼 인기 있는 곤곡의 대표작이며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중국최고의 공연극일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나아가 1999년에
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병욱, 「별곡의 역사적 형태고」, (국문학산고) pp.149-159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구성도 다르며 또 그것이 조선시대로 넘어와서는 송축가류로 변모하는 등 그 시가적 성
정받았다. 당시 조정의 제사·조회·조유·봉사 등의 의식에서 사용한 문장은 대부분 송렴이 쓴 글들이라고 한다. 그는 유가 윤리를 존중하고 주원장의 은덕을 칭송하는 글을 많이 써 대각체(臺閣體)의 선구자(先驅者)라고 할 수 있겠다. 고계는 한대(漢代)에서 송대(宋代)에 이르는 모든 옛 시의 형식과
전기(傳奇)의 성행으로 원말(元末),명초(明初)에 강남의 희곡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비파기(琵琶記)>를 중심으로 뒤이어 <형차기(荊紁記)>, <백토기(白兎記)>, <배월정(拜月亭)>, <살구기(殺狗記)>등 새로운 극본의 등장과 작가들의 등장으로 강남지방의 새로운 형태의 전기(傳奇)가 완성된 것이다.
굴원이 창작한 새로운 시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됨
굴원의 이소(離騷) - 초사의 대표작. 허구적인 세계의 아름다움을 극도로 발휘, 화려한 수사와 낭만적 문학의 가능성을 개척
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