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여러 책에서 그런 공자의 나이는 다르지만 그런 기록들이 나온다. 나이의 기록이 다르다는 것은 그만큼 그 책의 저자들도 연구를 해서 기록했다는 것이기에 그 이야기는 어느 정도의 신빙성을 가진다. 하지만 공자가 찾아가 예를 물었던 노자가 《노자》를 쓴 노자와 동일인물이라는 보장은 없다.
도 탄압을 받았다. 이러한 불교의 민중구원의 실천은 오늘날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
중국사상사의 제1기에 인간만을 관찰하는 입장을 비판하면서 현상의 안쪽을 주시하고 또한 자연 속에 있는 인간을 보려는,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그 중심은 도의 자
도로 깊게 빠져들게 하는 문학적 작품이다. 장자는 철학자이면서 뛰어난 산문가로서, 1000년 동안 그의 문학을 작품을 모방하려는 작가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그의 문장은 모두 이솝우화(寓話)처럼 대부분 허구적이지만 내면적으로 살펴보면 더욱 무궁무진한 진리가 들어 있다. 위 노자와장자와 관련하
도 그의 인간성, 습관, 사고방식은 언제나 타인과의 사회적 연관의 소산이다. 인간의 개인적인 또는 집단적인 삶의 안전은 社會의 안정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가치의 問題는 개인의 삶의 정향뿐만 아니라, 사회체계의 정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은 새삼 강조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