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컬으며 서로간에 공고한 유대를 가졌는데 이 명칭의 기원을 알아보려면, 수․당대의 과거제도의 성격을 살필 필요가 있다. 원래 문생이란 말은 직접 배우지는 않았더라도 스승의 학업을 전수하는 이를 뜻했는데, 수대에는 문생이 태학의 학생을 일컫기도 했으며, 당전반기에 이르러서도 그러
Ⅰ머리말
中國을 제외하고는 세계에서 이처럼 古代文化를 수천 년간 中斷없이 계속 지속 지켜 온 나라도 없을 것이며, 또한 二千年이라는 긴 역사 동안 대체로 안정되게 광범위한 영역을 통일 형태로 유지하여 온 나라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의 원인은 中國 古代 특유의 文官 政治, 다시말하
중국사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조사했다.
Ⅱ. 본론
1.태평천국 운동의 시대적 배경과 발단
(1) 태평천국 운동의 배경
태평천국 운동은 1851년부터 1864년까지 청(淸)나라 말기 홍수전(洪秀全)과 농민반란군이 세워 14년간 존속한 국가이다. 태평천국 운동은 청나라 말기의 다양한 요인이 중첩된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1965년에 “희망의 신학”이라는 책을 발표했던 위르겐 몰트만은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