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컬으며 서로간에 공고한 유대를 가졌는데 이 명칭의 기원을 알아보려면, 수․당대의 과거제도의 성격을 살필 필요가 있다. 원래 문생이란 말은 직접 배우지는 않았더라도 스승의 학업을 전수하는 이를 뜻했는데, 수대에는 문생이 태학의 학생을 일컫기도 했으며, 당전반기에 이르러서도 그러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과거제도가 실시되었는데 그 도입된 시기는 高麗時期이다. 그러므로 唐ㆍ魏晋ㆍ宋代ㆍ高麗시대의 科擧制度를 살펴보고 당시에 실시되던 과거제도의 특성에 대하여 나름대로 비교하여 보고 특히 실질적 과거의 시작인 唐시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과거 일제가 즐겨 쓰던 '팔굉일우'의 재판이다." (백남운)
② "……홍익인간이란 큰 말 같으나 그 실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것은 도덕적 어구에 시종되는 독립선언과 같은 것이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은 구체적 사실이다. 홍익인간이란 우리에게 무엇을 할 것을 지시하는 것은 아니다.……" (허 현)
과거제도
광종 9년(958년) 처음 실시된 과거제도는 당제를 모방하여 제술과, 명경과, 잡과로 나뉘어 운영되었다. 제술과는 문학적 재능과 정책 등을 시험한 것으로, 급제자를 진사라고 하여 진사과라고도 하였다. 이는 덕종 1년인 1032년부터 실시된 진사시, 즉 국자감시와 구별되어야 한다. 진사과는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