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의 작품을 놓고 국제적으로 연구 토론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을 테니까. 그러나 베이징은 늦은 편이었다. 대만에서는 이보다 훨씬 이른 1980년에 김용의 소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김학金學'을 수립했다. 이에 발맞춰 대륙에서도 1994년에 김용을 20세기 중국을 대표하는 소설가
중하여 그것을 믿고 두려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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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중국소설의 개념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소설’의 개념은 ‘작가가 경험하거나 구상한 사건 속에 진리와 인생의 미를 형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독자를 감동시키는 창조적 문학의 한 형태’ 또는 ‘상상력과 寫實의 통일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문학은 이전의 문학적인 기교가 크게 퇴색하고 자신의 문학 활동을 신변잡기를 소재로 한 소설이나 통속소설 그리고 중국 소설이나 야담의 번역, 중국의 고전 정리에 한정시킨다.
해방 후에는 확대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민중의 삶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일련의 역사소설들을 통
중요한 모티브가 된 반면, 도시의 일상은 오락적이고 통속적이며, 고상하지 못한 세계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서구 문명이 밀려드는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낯선 도시문화는 작가들에게 새로운 소재였으며, 근대적 사유와 정서를 모색하도록 자극하였다. 베이징과 상하이 이 두 도시는 문화의 정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