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대 천도교 중심의 조선농민사의 활동을 시작으로 YMCA나 YWCA의 계몽운동, 1929년 조선일보사의 문자보급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농민계몽운동을 벌이며 적극적으로 농촌 문제에 참여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작가들이 계몽 운동과 농촌의 실상을 작품화함으로써 1930년대에 '농민문학'이라는 한 흐름을
20년대 천도교 중심의 조선농민사의 활동을 시작으로 YMCA나 YWCA의 계몽운동, 1929년 조선일보사의 문자보급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농민계몽운동을 벌이며 적극적으로 농촌 문제에 참여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작가들이 계몽 운동과 농촌의 실상을 작품화함으로써 1930년대에 '농민문학'이라는 한 흐름을
탐구의 대상이 인간이라는 것과 그의 작업이 윤리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시에는 사실상 재래적인 의미의 자연은 보이지 않는다. 자연은 그의 주위 환경과 마찬가지로 그에게는 인간적인 것이다. 그의 초기의 정신적 갈등은 관능에 의해서 탈출구를 얻는다. 관능은 정상적인 성생활에 의해 해소
정신적 요지가 되었다. 이후 역대 화가들은 줄곧 신운(정신적인 운치)의 의지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문인사의화가 고도로 발전했을 때에는 "이신사형(以神寫刑):정신으로써 형상을 그린다"는 원칙까지 나타났다. 정신과 형상의 관계가 어떠하든 동양의 회화는 자고로 형상으로부터 정신을 떼어 얘기하
드러냄을 알 수 있다. 수많은 예술 작품이 탄생한 배경에는 예술가들의 극단적인 마음의 상태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광기’라고 불릴 수 있는 그러한 성향이 사회심리학의 이론으로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고 바람직하게 승화될 수 있는지 여러 사례 조사를 통해 탐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