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차는 중국 역사와 함께 나타난 듯 하다. 중국 전설에 의하면 여와가 뚫어졌던 하늘을 기워서 천지를 만들고 진흙으로 인간을 빚었다고 한다. 후에 신농씨가 인간에게 농사법을 가르쳤는데 그때 ꡒ독을 제거할 수 있는ꡓ 차의 재배와 그 용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지금까지 발전된 중국
Ⅰ 차의 기원
차의 기원은 아시아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세계 창조신화 또는 불교와 관련되어 있다. 중국에서 차의 기원에 관한 전설은 다음과 같다. 지구가 창조되었을 당시 중국의 황제는 신의 존재였다. 중국 전설 속의 제왕 신농씨는 백성의 행복에 대해 늘 염려했다. 그래서 신농씨는 백성에
이러한 상황에서 1980년대 중반경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에 입각하여 중원왕조와 소수민족의 관계를 파악하는 입장이 일반화되자, 고구려사도 중국사로 귀속시키려는 견해가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다. 그리고 한중 수교 이후 조선족 사회가 동요하고, 북한이 체제위기에 몰리면서 1990년대 중반에 이르
중국세력과의 전쟁을 통하여 고구려는 흥망성쇠를 겪었다.
2. 조위ㆍ서진 시기의 대 중국 관계
후한 말 반 독립 세력으로 유주(幽州) 지방에서 군림하던 공손씨(公孫氏) 세력을 멸망시킨 조위(曹魏)는 고구려에 대대적인 공격을 감행하였다.
고구려는 신흥 강국인 위나라와의 우호를 위하
< 1 > 5,6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질서와 고구려의 대외관계
1.5세기 동아시아의 국제질서와 고구려의 대외정책
1)5세기
a. 국제질서
439년에 북위가 5호 16국을 통일하였다. 그 결과 북위를 둘러싸고 중국의 남조 송과 북쪽의 유연, 서쪽의 토욕혼, 동쪽의 고구려는 서로 연결을 꾀하여 북위포위 견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