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명나라(명대)의 권력
한족(漢族)이 몽골족이 세운 원(元)나라를 멸망시키고 세운 통일왕조(1368˜1644)이다. 중국 민족은 몽고족(원나라)에 정복되어 약 100년 동안 지배를 받았다. 몽고족의 압박에 시달리던 중국인들은 원나라가 쇠퇴한 틈을 타 각지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머리에 붉은 수건
나라를 구할 영웅의 출현을 기대하는 민중들의 심리를 이용함으로써 민족적인 영웅으로 관우가 나오게 된 것이다. 따라서 관우는 이 시기에 무안왕으로 봉해졌다.
『명나라에 들어서 관우숭배는 절정에 이르게 된다. 관우는 명대에 이르러 1582년 협천대제로 지위가 올라갔다. 이 후에 임진왜란이 일
나라 말기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과 부조리를 풍자한 글을 많이 썼다. 저서로는 《성의백문집(誠意伯文集)》과 우언체 산문집 《욱리자(郁離子)》가 있다. 송렴은 특히 전기문(傳記文)과 기서문(記敍文)에 뛰어나 산문의 대가로 인정받았다. 당시 조정의 제사·조회·조유·봉사 등의 의식에서 사용한 문
나라 말년 천하의 어지러움에 군웅이 다투어 일어났던 시대를 묘사하면서 무협소설에의 장을 열었다. 이에 당나라 전기의 작품들은 중국 무협소설의 존재와 발전에 충실한 기초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어 송, 원, 명대에서 무협소설은 그 명맥을 이어나간다. 송 때의 <강회이인록>과 명 때의
명대 출현했던 양명학(陽明學) 중국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으로 맹자의 선천적인 도덕심과 마음의 발양을 통해 타인을, 나아가 인간세계와 우주를 성실하고 바르게 하자는 이상을 형이상화한 것이다.
좌파의 자유주의적이고, 유물론 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