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이다.
그러나, 예수의 등장 이후 남성과 여성의 삶과 신앙 그리고 구원의 문제를 함께 제시한다.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에 대한 이야기(요 4:3-42), 예수의 발에 향유를 부은 죄 지은 여인을 용서한 이야기(눅 7:36-50)등등 수없이 많다.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갈등 속에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내외적으로
여성관은 가정과, 교회, 그리고 사회의 모든 제도와 구조속에서 여성들로 하여금 불평등한 대우를 용인하여 받아들이게끔 하였고, 여성에 대하여 오직 아내와 어머니 그리고 주부로서의 지위와 역할만을 강요하여 개인적이고 수동적이 지위에 극한시켜왔다.
여성은 남성과 동등하고 상호의존적
여성관, 즉 여성을 보호해야 한다는 보호관과 현대 이슬람 국가의 전통적 페미니즘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슬람은 종교적 임무와 수행에서 남녀의 평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혼인, 이혼, 상속권 및 재산권 문제에서도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은 기능과 업무에서 남성과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