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의 배경지식의 활용을 통한 웃음 유발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1.1 유머텍스트에 반영된 생산자의 의도
유머텍스트의 웃음은 대부분 비예측적인 표현에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웃음 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유머 텍스트는 비예측성을 유발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유머텍스트의
지식격차는 더 증가하게 된다.”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가설은 사회 내에서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지식을 균등히 배분하려는 시도는 필연적으로 실패할 것이며, 사실상 불균등을 양산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러한 암시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게 흥미를 가져 주었으며 ‘지식격
지식을 학습하며, 그 지식은 진리이며 변하지 않는다고 간주됨
•학습 전략은 지식의 근원으로서의 교사와 지식의 수용자로서의 학생들에게 초점
•교사의 권위에 대한 복종이 강조; •중요한 학습 목적으로 민주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인간 육성에 두지만, 교실에서는 학생들에게 민주주
지식을 학습하며, 그 지식은 진리이며 변하지 않는다고 간주됨; ‧학습전략은 지식의 근원으로서의 교사와 지식의 수용자로서의 학생들에게 초점; ‧교사의 권위에 대한 복종이 강조; ‧중요한 학습 목적으로 민주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인간 육성에 두지만, 교시에서는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수용자에게 미치는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영향력에 대하여 관심 영역을 새롭게 하는 것이었다. 이 새로운 관심 영역에는 공적, 정치적 문제들에 대한 수용자의 지식과 공공문제에 대한 중요성의 지각, 정치적 태도와 행위 등이 속한다. 특히 1970년대 조지 거브너(George Gerbner)의 ‘배양효과이론(cul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