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의 배경지식의 활용을 통한 웃음 유발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1.1 유머텍스트에 반영된 생산자의 의도
유머텍스트의 웃음은 대부분 비예측적인 표현에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웃음 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유머 텍스트는 비예측성을 유발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유머텍스트의
지식격차는 더 증가하게 된다.”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가설은 사회 내에서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지식을 균등히 배분하려는 시도는 필연적으로 실패할 것이며, 사실상 불균등을 양산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러한 암시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게 흥미를 가져 주었으며 ‘지식격
지식을 학습하며, 그 지식은 진리이며 변하지 않는다고 간주됨
•학습 전략은 지식의 근원으로서의 교사와 지식의 수용자로서의 학생들에게 초점
•교사의 권위에 대한 복종이 강조; •중요한 학습 목적으로 민주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인간 육성에 두지만, 교실에서는 학생들에게 민주주
지식을 학습하며, 그 지식은 진리이며 변하지 않는다고 간주됨; ‧학습전략은 지식의 근원으로서의 교사와 지식의 수용자로서의 학생들에게 초점; ‧교사의 권위에 대한 복종이 강조; ‧중요한 학습 목적으로 민주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인간 육성에 두지만, 교시에서는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수용자에게 미치는 보다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영향력에 대하여 관심 영역을 새롭게 하는 것이었다. 이 새로운 관심 영역에는 공적, 정치적 문제들에 대한 수용자의 지식과 공공문제에 대한 중요성의 지각, 정치적 태도와 행위 등이 속한다. 특히 1970년대 조지 거브너(George Gerbner)의 ‘배양효과이론(culti
신조어
- 듣보잡
- 지못미
- 레알
- 드립/개드립
패러디/UCC
- 사회, 정치 풍자 같이 시대의 이슈에 대한 시민의 의식을 반영 (드래곤볼 연아 , 광우병 쇠고기 )
- 유희적 수단 ( 개죽이, 딸녀, 싱하형)
EX) 빠삐놈병神디스코믹스 (feat. 엄기뉴, 전스틴, 디제이쿠, 이효리, 한가인)
지식인 계층임에 틀림없으나, 그 사설의 원천은 민요에 있으므로 본래의 작자층은 민중층으로 볼 수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재창작하여 향유한 왕실과 권문세족은 수용자층으로 봄이 타당하다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3. 형식상의 특징
형태상으로 고려속요를 연시와 비연시의 두 가지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로 만들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참여와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지식의 응용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 현실 세계 간의 불일치: 학교 교육은 종종 현실 세계와의 연계성을 부족하게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실제
지식관인 객관주의와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구성주의를 비교 분석한 표이다.
객관주의 교육
구성주의 교육
학습자
·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
· 지식의 능동적 창조자
교 사
역 할
· 지식의 전달자
· 교육과정 실행자
· 안내자, 조력자, 지지자, 촉매자
· 교육과정 재구성자
교 육
지식 형성과정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사고 틀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인간의 지식과 학습에 있어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이라고 보며, 따라서 학습자가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가 될 수밖에 없는 기존의 객관주의적 신념과는 대조적인 하나의 패러다임이다.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