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상 진달래꽃의 교수-학습을 위한 파워포인트 자료 입니다.
음악자료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시 낭송 부분에서 학생들이 시를 낭송 할 때에
하이퍼텍스트 기능을 사용해서 잔잔한 음악을 깔아줍니다
(ex. Romance-유키구라모토)
가요의 가사에서 찾을 수 있는 음악적 요소들은
시에서 찾아볼 수
진달래꽃을 통해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였다. 그리고 임에게 버림받는 아픔을 ‘즈려 밟고’라는 행동을 통해 형상화하였는데, 이 행동은 시각적 심상과 아울러 촉각적 심상을 환기해 l의 느낌을 강렬하게 해 준다.
․함축성 :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라는 표현이 아닐까. 겉으로는 ‘눈
학습 - 「여승」(백석)
심화학습취지 - 소단원 (1) 청산별곡 (2) 어부사시사 (3) 진달래꽃 (4) 유리창 (5) 광야 등의 제재를 통해 학습한 ‘음악성, 형상성, 압축성’ 등의 세 요소는 시의 아름다움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이기는 하지만, 이 요소들이 시의 전부를 대변해 주는 것은 아니다. 본시
교수-학습 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1 시 텍스트의 전략적 읽기(송지현, 2003)
시 텍스트에 대한 보다 풍부한 수용은 시 텍스트를 수용하는 구체적인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즉, 시 텍스트에 대한 접근, 해석, 이해 , 감상과 반응 등의 과정과 이 과정들에서 학습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Ⅰ. 개요
정서 표현의 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허구로서 구성되는 것’과 ‘필자 개인의 사적인 감정 표현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시, 동화, 소설, 극본 등 문학적인 작품은 바로 허구로 구성되는 것 즉, 전자에 해당된다. 모든 문학 작품은 기본적으로 작가 자신의 삶의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