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로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의 삶은 먼저 자연적인 요소에 의해 규정되며, 그 다음에 사회적으로 규정되는데 이로부터 법과 규율이 생겨나게 되고 공동체의 필연성은 인간의 관계를 제한한다. 왜냐하면 개인보다 공동체가 우선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공동체를 구성하는 삶의 조건들에 의해 인간의
하나님 인식은 초월적 성령의 내주하시는 능력에 의해 출발한다. 예수 인식에 있어서의 자아와 성령의 관계는 상호 지향적이다. 성령은 그 자체로 인간 자아의 인식 질료 (Hyle)가 되지만 진리에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식구성 작용 (Noesis)이다. 인간이 성령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는 의
Ⅰ.머리글: 다문화화와 다문화주의의 등장
근대화와 지구화가 진행되면서 국민국가, 민족사회, 사회공동체, 개인 등은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그 과정에서 인구이동에 따른 이민족간의 갈등과 이문화간의 갈등이 대두하였다. 다문화주의는 이민, 노동력의 국제적 이동, 국제결혼, 난민, 망명자, 유학생
파울러(J. W. Fowler)는 신앙(faith)을 무엇보다 먼저 종교(religion)나 교리(doctrine) 내지는 지적/분석적 신앙(belief)과 구별한다. 그는 신학자 월프레드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의 이해를 따라서 ꡒ종교란 신앙의 다양한 표현들로서 이는 성서, 율법, 상징, 구전 등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 축적된 전통(cumula
공동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했으며, 주간 《아우프바우》(Aufbau)지에 기고했다.
전체주의의 기원 - 아렌트는 전체주의의 탄생은 이념이나 체제와 관계없다고 이해했다. 그래서 정반대의 이념을 지닌 파시즘과 스탈린식 사회주의 체제 역시 전체주의라는 틀 안에서 묶어 설명했다. ‘대중’에게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