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종교와 과학의 상호관련성의 다양한 입장
1) 호트의 종교와 과학, 생명 세계를 읽는 두 가지 독법
존 호트는 30여년 가까이 신학과 과학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현대 과학 특히 진화론과 대화하면서 다윈 이후의 진화론적 신학을 적극 모색하는 가톨릭 신학자다. 화이트헤드의 과정 사상과 테이야
법칙이나 사실을 전제하고, 거기에서 논리적인 결론을 연역하여내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설명은 상관관계가 높은 인과관계의 법칙을 갖는다.
과거 성숙주의적 교육과정 접근법은 발달의 사전 결정론(predeterministic doctrine)을 최초로 주장한 루소의 자연주의 견해를 이어받은 게젤(Amold Gesell)에
Ⅰ. 서론
교육철학의 전문적 기능은 역사적으로 있었던 대사상가(大思想家)의 교육관을 분석, 비판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서양의 플라톤에서부터 듀이까지, 그리고 동양의 공자(孔子)와 노자(老子)에서부터 안창호(安昌浩)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사상가의 교육관을 탐색하
표현하고 있다;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빌 1.27a). 여기서 ‘생활하라’의 헬라어는 πολιτευεσθε인데, 현재 명령법으로서, 그 의미는 시민(市民)으로서의 삶을 가리킨다. 즉 천국의 시민으로서 천국의 헌장인 그리스도의 복음에 적합하게 살아가라는 뜻인 것이다.
법은 그람시 이해에 혼란을 가져올수 있다. 왜냐하면 그람시가 문화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문화 그 자체가 아니라 당시 노동자 계급의식과 노동조합운동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문화적 접근법을 채택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그람시는 자본주의적 생산력발전이 가져오는 상부구주의 변화는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