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이 요구하는 의무나 규범을 중시하는 가치성향을 의미합니다.
3) 90년대 후반 이후에는 양 집단의 차이를 사회적 차원이 아니라 개인차원의 가치성향으로 인식하는
심리적 개념으로 다루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주의-집단주의 연구의 대가인 Triandis(1995)도 한 문화권에서 개인에 따
문화도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 주권이 상실된 상황하에서 경제적 민주주의가 꽃 피울 수가 없는 것이다. 기업과 가계의 합리적 의사결정과 정부의 일관성 있는 정책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결국, 오늘의 한국사회에서는 집단주의와 개인주의간의 사상적 갈등, 자유와 평화의
문화의 사전적 정의는 동양과 서양 모두 올바른 인격의 수양, 기본적 윤리로 정의할 수 있다.
문화는 그 사전적 정의와 연관된 많은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R. Williams, Keyword의 『Vocaburary of Culture and Society』 는 문화를 “지적·정신적·미학적 발전의 일반과정”,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현대 한국의 가정에서 정치적 정향이 학습되는 형태는 전통적인 집단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개인주의 정향성이 일정부분 침투하여 수정된 형태로 해석할 수 있다.
2) 부모의 양육방식과 양육환경
부모가 집단주의적이냐, 개인주의적이냐에 따라 자녀들은 사회에 순응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거나, 독
주의
: Calvinism의 구원예정설 1. 신의 의해 어떤 자는 구제되고 어떤 자는 영원히 저주받게끔 멸망하도록 예정되어 있다고 주장. 즉 모든 사람의 운명은 태어나기 전에 정해져 있다. 그러나 캘빈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사는 방식이 구원을 받았는지 여부를 보여 준다고 믿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