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범석의 리얼리즘은 전쟁으로 인해 황폐해진 한국의 현실과 그 곳에서의 인간의 삶을 말해야 한다는 책무에서 생겨난 신념이었다. 한국 연극의 침체를 극복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책도 리얼리즘에서 찾을 만큼, 차범석은 리얼리즘을 하나의 세계관으로 신봉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그 많은 소재를
작품의 골격이나 어조가 대폭 수정되었다. 구조상의 변화를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1. (1)과 같음
2. 개똥이는 바다로 가서 일확천금을 얻는 것이 꿈이다.
3. (1)과 같음
4. 유자나무집 딸은 어린 시절의 소꿉동무였던 개똥이를 짝사랑한다.
5. (1)과 같음
6. (1)과 같음
7. 국서는 귀찬이 문제로 대신 빚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황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유치진의 <소>는 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의 흐름과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가 주장한 대극장 이론에 따라 과장된 행동을 함으로써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면모가 그것이다. 이제 그의 작품의 세계
작품을 통해 폭력과 허위가 판치는 불의한 세계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그러나 상황적 한계 탓에 그의 소설은 살아남은 자의 죄의식과 강박증을 상징적 장치를 통해 간접적인 방식으로 드러낸다. 이들 소설에는 주로 어떤 충격과 폭력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 부적응의 인물들이 제시되고 있는
차범석의 작품가운데 이 작품이 차지하는 위상을 대변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작가의 작품경향을 대표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산불>을 대상으로 하여 사실주의 희곡이라는 전제 하에 공간의 의미와 등장인물을 알아보고자 한다.
<산불>에서 모든 인물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