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가치와는 무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라 할 것인바, 이러한 도덕의 개념을 법에 개입하는 경우의 예로 착한사마리아인의 법이 있다.
2) 착한사마리아인법의 개념
착한사마리아인의 법이란 자신에게 특별한 위험을 발생시키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곤경에 처한 사
법과도덕의 관련성 강조. 공동체의식 강조
② 반대론 = 법과도덕의 차이성 강조. 개인의 자유 강조
2. 법의이념(01. 07)
1) 정의
(1) 법이 추구하는 궁극적 이념
(2) 아리스토텔레스
① 평균적 정의(교정적 정의)
무조건 똑같이 대접. 등가교환(받는 만큼의 대가를 주는 것). 절대적 평등. 사법의 정의
법의 실효성의 담보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법에 있어서 일정한 범죄에 대해서는 일정한 형벌을 과할 것을, 채무를 스스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집행이나 또는 손해배상을 규정하고 있다. 법이 국가에 승인되고 그 국가권력에 의하여 강제되는 점에서 개인의 양심에 따라서 행하는 도덕과 종교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도덕과 윤리를 삶의 으뜸으로 삼아 성품이 온화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예와 인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아 생활함으로써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리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산업화와 개방화에 따른 물질적 풍요 속에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