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식성 이론 literacy theory과 인류학anthropology), 그리고 학문 경계를 뛰어 넘는 상이한 존재론적ㆍ인식론적 가정 (예: 현상학phenomenology과 페미니즘feminism)의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질적 연구는 주로 비통계적인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복잡한 (그래서 자주 당황스러운) 메타포ㆍ 패러다임ㆍ테
1. 들어가며
현대 사회에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고 그 영향력이 막대해지면서 매체 교육은 현대의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체를 통하지 않고 얻어지는 정보가 없고, 매체 없이 사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매체를 다루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2) 신자들의 생활 조광. 「한국 천주교회사-초기부터 2000년까지」. 『한국천주교회총람1995-2003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4. p382
(1) 신앙생활
박해 시대 신앙의 핵심은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다. 초기 교회의 신자들이 가지고 있던 유일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은 절대적 하느님의 존
② 작품연보 이육사 문학관, 작품연보, http://www.264.or.kr/
육사의 문단의 어느 유파나 동인에 가담하여 작품 활동을 한 자취는 찾아볼 수 없다. 그의 짧은 전 생애를 통해서 오직 독립투쟁에 바쳐 왔다는 사실이 그가 문단 생활에 전념할 만큼의 정신적 겨를이 없다는 이유에서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1. 들어가며
교육의 효용성,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문학교육 또한 그 존립에 대한 논란과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한창이다. 교육의 기본목표나 가치 조차도 상대성에 의해 평가되고 있는 이 시대에 문학교육 또한 원래의 자리에서 文學이라는 학문적 근원을 고수할 수는 없다. 여기 이러한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