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divergent thinking)가 창의력의 가장 분명한 지침이 된다고 지적하고, 창의력은 다소의 정도 차이만 있을 뿐 모든 사람이 공유하여 새로운 사고를 생산해내는 것이라 하였다. 그리고 요인 분석을 통해서 발산적 사고의 하위 영역으로 다음과 같은 6가지 영역에 대한 가설을 세웠다.
첫째, 문제에 대한
창의성을 이렇게 지적인 측면에서만 파악하는 것과는 달리 창의성을 정의적 측면에서 개념화하는 입장은 창의성을 일종의 ‘태도’나 ‘성격’으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적사고에 대한 여러 이론의 논의를 토대로 마자노(R. J. Marzano) 등은 창의적사고의 특성으로 다음의 5가지를 들면서 창의성의
문제 없이 작동되는 체제가 구축됐다. 상상력과 창의력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지만 일본인 특유의 근면성은 이런 비판을 잠재웠다. 매뉴얼에 나와 있지 않은 초유의 대재난이 닥쳤지만 관료들은 매뉴얼에 집착하고 있다. “매뉴얼대로 했다”는 변명과 책임 회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
창의적사고력의 하위 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면에서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연구 설계>
실험군
집단
사전 검사
처치
사후 검사
제1실험군
50명
창의력검사
(TTCT; 언어 a형)
약식 브레인스토밍
창의력검사
(TTCT; 언어 b형)
제2실험군
50명
창의력검사
(TTCT; 언어 a형)
종합
재정의 하거나 정교성을 평가하는 검사에 의해 측정할 수 있다고 확신
2) Howard Gardner
- 창의적인 인물은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의문들을 규정하는 사람
- 창의적인 사람은 특정한 분야에서 창의력을 두각, 발명품이 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