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극 "심청전"(1955.5)이나 창극 "춘향전"(1956.1) 등이 널리 공연되었으며, "황해의 노래"·"선화공주" 등 새로운 내용의 창극도 창작되었다. 그러나 1964년 11월 7일 김일성이 "혁명적 문학예술을 창작할 데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문학예술계의 전문가들에게 행한 연설에서 판소리와 창극을 심하게 비판한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
전체 경향 파악
(표 생략)
크게 작품과 인물로 나누었을 때 파트를 불문하고 인물에 관한 연구보다 작품에 관한 연구의 비율이 높다.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으로 나눠봤을 때는 한국무용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중략)
남성무용수는 소수의 인
1. 배경설화 분석
1.1. 설화의 서사구조
① 잣나무 이야기, 신충의 등관(벼슬을 하게 된 이야기)
② 신충의 괘관(벼슬을 그만 둔 이야기), 단속사 창건
③ 설화에 관련한 다른 기록
③-1 신충에 대한 다른 기록
③-2 단속사 창건에 대한 다른 기록
④ 일연의 신충에 대한 찬시
신충괘관 설화는 제
처용랑 망해사>의 모호성과 학자들의 편협한 해석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처용가의 원문을 토대로 한 노랫말의 어석 연구를 통해 그 성격과 의미를 파악해보아 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