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소개
채만식(1902~1950)
일제 강점기 한국 사회와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
1923년 소설 「과도기」
1940년대 친일소설
해방 이후 친일 행위 반성
1950년 폐결핵으로 사망
작품 소개
미스터방
-1946년 월간지 「대조」 7월호에 발표된 단편소설
-광복 직후에 혼란한 사회상을 풍자
줄거리
채만식의 문학세계
채만식에 대하여 문학사가나 비평가들은 소설가로서만 평가하고 기록한다. 물론 채만식 자신도 자기를 소설가로만 행각했고 극작가를 자칭한 적은 한번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 의 전설>이란 희곡 말미의 작가부기에서도 ‘반드시 희곡을 쓰고 싶었다느니보다는, 제재가 마침 소
방이후 그의 작품 중 「민족의 죄인」을 중심으로 「미스터방」과 「논 이야기」를 선택해 고모리 요이치의 『포스트콜로니얼』 고모리 요이치, 송태욱 역,『포스트 콜로니얼』, 삼인, 2002.
의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사 검토
채만식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1
채만식은 지금까지처럼 지식인 상이나 의로운 인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우고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쓴다. 이들 작품 속에 나타난 공통적인 특징은 주인공들 모두가 부재지주로서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
방 이후 우리 소설사에서 미각적 상태에서 각성 상태, 주체로 눈 떠가는 노동자의 자기인식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모반은 철저히 개인적 영역에 국한된 사건이기에 거기에는 동조자, 혹은 당파성이 존재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② 윤정규의 「장렬한 화염」
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