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
천락 병풍을 설치해놓고 있으니 원래 당나라 황조 양국충 것입니다.”
月君接着問道:“可就是水晶?風上雕刻的三十六個美女, 燈前月下, 一個個會走下來歌舞奏樂的??”
可就 [k? ji?] ① (…하면) 곧 ② 바로 ③ 틀림없이
월군이 이어 물었다. “바로 수정병풍에 조각한 36명 미녀는 등불앞과 달아래
류에 대한 반감마저 표현하고자 제목을 그렇게 붙인 듯하다. 따라서 논리적이지 않은 한류에 대한 반감의 표현으로서는 매우 적절한 용어가 되었다.
반면에 중국에서 나온 ꡐ항한류ꡑ라는 말은 실제로는 ꡐ항한ꡑ이라는 표현이 주로 쓰이고 있는데, <대장금>이 파천황의 반향을 불러일
류의 비밀(유상철, 안혜리, 정현목, 김준술, 정강현 지음)
"일본 드라마는 확실한 연출력 우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선 저평가 되고 있다. 한국의 지상파 방송이 일본 드라마 방영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시청자들에게 우리의 경쟁력을 알릴 기회가 원천봉쇄되고 있다." NHK의 멀티미디어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