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함으로써 철학의 주제를 ‘인간이 어떻게 만물을 척도 할 수 있는가’라는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Ⅰ. 소피스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소피스트의 정의
자연 철학자들의 후계자들로서 "스스로 지혜로운 자"라는 별명을 얻었다. 도시 국가들을 전전하며 많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에 종사하며 생계를 유지시켜 가던 이들이었다. 이들의 철학을 sophism이라 부른다.
2. 소피스트의 사상
철학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광래 옮김. 장-폴 뒤몽『그리스 철학』(초판;서울:한길사.1999) p.9
그리스에서 학문으로서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이었다. 철학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릭)는 윤리적이며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징표들에 관해서 말한다: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그것은 전체이고, 유일한 종류이고 운동하지 않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