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상으로 공자는 유심주의적 천명론과 인의 선험을 고취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반동적 복고주의의 정치 입장에서 출발하여 유심주의적 선험론의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철종 때 민규(閔圭)의 《충효가(忠孝歌)》이다.(출처 :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 요점 정리
․ 정의 :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이어진 별곡체 형태의 시가를 이른다. 그 최초의 작품은 한림학사들이 지은 '한림별곡(翰林別曲)'이다.
․ 형성 : 고려 중엽에 무신들이
관련성이 있는가에 대해서 각자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여기서 나온 생각들을 바탕으로 ‘지주회시’의 중요 키워드들을 하나의 거미줄처럼 이어나가는 작업을 함으로서 텍스트 비평을 마무리 지어보았다. 그러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주회시’에 대해서 폭넓은 해석을 한번 시도해 보자.
2. 원문 해설
31대 신문왕은 문무왕의 뜻을 기리기 위해 감은사를 동해가에 세웠다.
그 이듬해 5월 해관 파진찬 박숙청이 동쪽 바다에서 조그마한 산이 나타나 감은사를 향해 물결을 따라 왔다갔다 한다는 보고를 받고 신문왕은 일관 김춘질에게 점을 치도록 했다. 일관 김춘질이 말하기를 문무왕은 해
9월 12일 [양력 10월 16일]<무진>
<장계에서> 당항포 승첩계본을 받들고 올라간 전생서(전생서:궁 중의 제사에 쓸 짐승을 기
르는 일을 맡아보는 종6품의 주부) 이 봉수(이봉수)가 가지고 내려온 우부승지(이국)의 서장
내용에, " 전쟁이 일어난 이래 여러 장수들이 한결같이 패퇴하였는데, 이번 당항포 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