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화의 일화는 한 인물에 대하여 선입관 없이 있는 그대로 기술하려고 노력한 면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인물의 특징 중 익살맞고 재치 있는 재담을 여러 편 선보이며 당시 사대부들 사이에서 얼마나 호응이 좋았는지를 짐작하게 해준다. 또한 사대부 인물 중 특정인을 소재로 선택하여 이야기하되 모
Ⅰ. 개요
아편전쟁 후 중국은 본격적으로 서방과 접촉하게 되었다. 새로운 사회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 문학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서방문학의 대량 번역 및 그를 통한 서방문학의 영향 확산과 梁啓超, 黃遵憲 등이 `文界革命`, `詩界革命`, `小說界革命`을 제창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당나라 시기의 서정시는 중국 시의 전성기를 이루며, 당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남아있다.
당시는 일반적으로 초당(初唐:거의 7세기) ·성당(盛唐:대략 8세기 전반) ·중당(中唐:8세기 후반∼9세기 전반) ·만당(晩唐:9세기 후반∼10세기 초기)의 4시기로 구분할 수 있
초계 밤마리의 오광대패와 같은 떠돌이놀이패의 가면극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인정하고 있다. 이 견해는 가면극 연구의 초창기부터 가장 유력한 학설이었던 산대희기원설, 산대도감극계통설과 대립되는 입장이다. 가면극의 형성을 국가적인 행사와는 별도로 존재하던 민중적 전승에서 찾아야